벨리 댄스, 여성의 향상된 신체상 이끌어..


연구에 따르면 벨리 댄스는 여성들이 더 나은 신체상을 갖도록 이끌어준다. © Relaxnews



호주 플린더스 대학의 연구진에 따르면, 몸통 동작에서 오는 피트니스 효과와 순수한 즐거움으로 인기있는 벨리 댄스가 여성의 향상된 신체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한다.


이 논문의 주요 저자인 플린더스 대학 심리학부의 Marika Tiggemann박사는 "벨리 댄스는 긍정적인 신체상과 연관된 활동입니다. 왜냐하면 참가자들은 그들의 외형보다는 경험과 그들이 자신의 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라고 설명한다.


박사는 스트릿 댄서 혹은 현대무용가들이 스트립 댄서보다 더 나은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낸 선행연구를 토대로 213명의 젊은 여성 그룹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중 112명은 댄싱 스쿨에서 모집한 벨리 댄스 경험자였으며, 나머지는 벨리 댄스를 전혀 해본 적 없는 학부생들 이었다.


모든 참가자들은 그들 자신의 몸에 대한 분석을 요구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스스로의 몸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그들을 어떻게 본다고 느끼는지,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이 남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지 등에 대한 문항들이었으며, 벨리 댄서들이 전체적으로 더 높은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Tiggermann박사가 세웠던, 벨리 댄스가 정신적 감각을 풍부하게 하고 신체의 조화를 도와주며, 스스로를 객체화 하는 생각을 줄여준다는 "embodiment model" 가설과 부합한다.


밸리 댄스가 그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춤에서 오는 명백한 성욕에 대하여 낮은 우선순위를 두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대하여 Tiggermann박사는 밸리 댄서들이 주로 자신 스스로를 위해 춤을 추며, 다른 이들을 의식하여 추는 정도는 훨씬 적다는 결론을 내렸다.


"벨리 댄스는 여성들에게 있어 자신의 관능적이고 성적인 모습을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희귀하고 안전하면서도 창조적인 기회를 허용합니다."


이 연구는 스프링거의 성역할 저널( Springer's journal Sex Roles)에 게재되었다. 


© Relaxnews

인기뉴스

포토

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