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스테론 치료, 뒤섞인 결과


화요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5개의 신규 미국 임상 연구에서 심혈 관계 위험성을 앓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노인 남성을 위한 테스토스테론 치료에서 혼합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2015년 미국 식양청은 테스토스테론 제품이 심장 질환 및 심장 마비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며 경고한바 있다.

테스토스테론 시험(TTrials)의 일부인 5가지 연구 중 4가지 시험은 테스토스테론을 겔 형태로 투약한 65세 이상 남성과 위약을 투여한 그룹과 비교한 것이다.

788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단지 연령때문인 것으로 보였다. 실험은 미국 전역에 걸쳐 12 개의 미국 교육 의료 센터에서 1년 동안 실시되었으며 주로 미국 국립 보건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보조금으로 지원되었다.

TTrials의 일부가 아닌 다섯 번째 연구는 테스토스테론 대체 요법과 심혈 관계 효과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습니다. 관측 연구는 3년동안 40세 이상의 8,808명의 남성을 집중 조사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화요일 미국 의학 협회 (JAMA)지에 게재되었다.

TTrials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테스토스테론 치료 1 년 후에 남성의 골밀도와 힘이 향상되고 빈혈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관상 동맥의 경화반(Pplaque)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연구진은 경고했다. 실험기간 도동안 심장 혈관 벽에는 경화반의 축적이 20 % 증가했다.

호주의 시드니 대학교 (University of Sydney University)의 한 박사인 데이비드 한델스맨 (David Handelsman) 은 JAMA에 게재 된 사설에서 이 실험이 "테스토스테론 치료를 시작하기에 안전성과 효능의 불리한 균형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만 및 기타 노화 건강 문제로 인한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생활 습관 교정으로 더 잘 해결된다"고 말했다.

휴마나 재단 (Humana Foundation)의 의학 교수이자이 연구의 주 저자 인 토마스 길(Thomas Gill) 교수는 "테스토스테론이 낮은 남성이 성 기능 저하로 호르몬을 처방한다면 헤모글로빈 수치와 뼈밀도에서 몇 가지 추가적인 이점이 있을 수도 있다"고 전하며 "테스토스테론 치료법을 세계적으로 보면, 가장 강력한 증거는 성기능에 관한 것이다"고 전했다.

심혈관 실험 결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지만, 임상적 중요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좀 더 대규모의장기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인기뉴스

포토

비디오